[행복의 정의]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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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LD 작성일20-01-09 23:32 조회2,705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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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정의
하지만 최상의 좋음이 행복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마도 일반적으로 동의될 것이기에 우리에게는 여전히 최상의 좋음이 무엇인가에 대한 좀더 분명한 설명이 필요하다. 그런데 만일 우리가 인간의 기능을 파악한다면 우리는 이것을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피리 부는 사람, 조각가 그리고 모든 기술자에 대해서 그리고 일반적으로 어떤 기능과 해야 할 행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 그의 좋음 및 ‘잘됨’은 그 기능 안에 있는 것처럼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만일 인간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인간의 좋음은 인간의 기능 안에 있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을 것이다.(EN 1권 1097b22-28)
행복을 최상의 좋음으로 정의한 후 이렇게 정의된 최상의 좋음으로부터 완전성 및 자족성까지 도출해 낸 후 아리스토텔레스는 보다 내용적이고 보다 아리스토텔레스적인 행복의 정의를 시도한다. 그것은 인간의 기능으로부터 인간의 행복을 정의하는 길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좋음’ 혹은 ‘잘됨’이 수행해야 할 혹은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는 기능에 비추어 정의된다는 사실로부터 도출된다. 만약 좋은 조각가가 얼굴이 잘 생긴 사람이 아니라 조각을 잘하는 사람이라면, 또 좋은 눈이 까만 눈동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시력이 좋기 때문이라면 각각의 사물은 그것이 수행해야 할 기능으로부터 ‘좋음’이나 ‘잘’의 계기를 얻을 것이다. 만약 이러한 일반적인 사실이 옳다면 좋은 사람은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기능 혹은 구실을 잘 수행하는 사람일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행복의 정의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해제), 2004., 김남두, 김재홍, 강상진, 이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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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에우다이모니아)을 ‘인간의 고유한 기능이 덕에 따라 탁월하게 발휘되는 영혼의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먼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적 행위의 목적으로서의 좋음을 얘기한다. 이러한 목적 간의 위계가 있음을 근거로 ‘최상의 좋음'의 존재를 논증한 다음,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남는 문제는 그 최상의 좋음이 무엇인지라는 물음이다. 이 최상의 좋음이 ‘행복'(eudaimonia)이라는 것이다. 이 최상의 좋음은 성취가능하고, 완전하고 자족적이라는 행복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1권과 10권에서 각각의 맥락에 따른 행복의 정의를 보여준다. 1권의 행복에 대한 정의 말미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좋음은 탁월함(덕)에 따르는 영혼의 활동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그리고 만일 하나 이상의 여러 탁월함이 있다고 하면, 그 가운데 최상의 그리고 가장 완전한 탁월함에 따르는 영혼의 활동이 인간의 좋음이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여러 탁월함들 중에서 최상의 그리고 가장 완전한 탁월함'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냐를 놓고 전문가들 사이에 심각한 의견 대립이 있다.
일부는 10권의 ‘관조(theoria)’ 혹은 ‘이론적 이성’을 이것의 후보로 내세우며, 이를 근거로 관조적 삶이 인간의 최고선이라 주장한다. 흔히 ‘주지주의적(intellectualist) 견해'라 불리는 이 의견에 따르면, 10권 6-8장에서 개진되는 관조적 내지 이론적 삶이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하는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이다. 다른 일부는 ‘최상의 그리고 가장 완전한 탁월함'의 후보로서 관조 이외에 ‘실천적 이성' 혹은 ‘실천적 탁월함'도 제기한다. 그리고 이 견해에 의하면 행복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도 단지 단일한 하나의 가치일 필요는 없다. 최고선은 행복이지만 이 행복을 구성하는 것은 여럿일 수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인간의 행복은 ‘포괄적'이라고 주장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행복 - 아리스토텔레스 [eudaimonia, happiness, 幸福]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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